방귀 냄새 심한 이유 why?

방귀 냄새 심한 이유

방귀 냄새 심한 이유가 궁금했다면 해당내용이 도움이 될 것이다.

때에 따라 달라지는 방귀 냄새


유독 최근에 방귀 냄새가 독해졌다면?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방귀 냄새 심한 이유 why?

방귀란?

방귀란 음식 섭취와 함께 들어간 공기가
장 속의 음식물이 발효되면서 생겨난 기체와 혼합되어 항문으로 배출하는 것이다.

추가로 장 내부의 가스가 항문을 통해 배출되면 방귀,
위에서 소화되는 도중 발생한 가스가 입을 통해서 배출되면 트림이다.

<방귀 냄새 원인과 이유>

방귀 냄새 원인

독한 방귀 냄새의 원인 3가지

1. 단백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고기나 콩류, 계란 등을 많이 섭취한 경우

음식 예시)

통곡물 음식
콩류 (완두콩, 렌틸콩 등)
야채 : 양배추, 브로콜리, 양파 등
버섯류
계란
치즈
고구마

2. 변비가 있거나 과민성 장 증후군이 있는 경우

당알콜 첨가된 식품은 분해과정에서 생긴 가스가 장 내에 오랜 시간 머무르기 때문에,
가스가 몸 밖으로 방출될 때 심한 방귀가 됩니다.

당알콜 예시)

소르비톨
만니톨
에리스리톨

방귀 냄새 심한 이유

장내에 음식물이 오래 머물게 되면 변 성분이 장내 세균에 의해 변성되어 고약한 냄새가 나고, 방귀 뀌는 횟수도 늘어난다.

방귀 냄새로 건강 확인 하기

방귀 냄새가 갑자기 심해졌는데.. 다른 병이 생긴건 아닐까요?

보통의 방귀는 냄새가 고약하다고 해서 병으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대부분 섭취한 음식이나 장내 세균이 원인으로 변비를 꼽습니다.

변비의 경우 장내 세균이 더 많이 번식하게 되고 이로 인해 방귀 냄새가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소와 다르다 느낀다면 염증성 장 질환이나, 드물지만 대장암이 있을 경우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염증성 장 질환이나 대장암의 경우는 방귀 냄새 하나로만 의심할 수 있는 질병은 아니기 때문에
하복부 통증, 혈변 등등 몸의 다른 곳에 이상신호가 있다면 병원에서 원인을 찾기 위해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보시는 걸 권장 드립니다.

남들에 비해 방귀 횟수가 많은데 이유가 있나요?

평균적인 사람들은 하루 12~23회 방귀를 뀝니다.
위에서 확인 가능하듯이 가스가 많이 생성되는 식품을 섭취했을 경우 방귀가 더 자주 나오는 것은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어떻게 하면 방귀 냄새를 줄일 수 있을까요?

위에서 확인 가능한 가스가 많이 생성되는 식품 섭취를 줄이면 가능합니다.
또한 매일 유산균 섭취는 장내 세균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냄새나는 것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지독한 방귀 냄새 맡은면 건강에 좋다?

진실일까요 거짓일까요?

매튜 화이트맨(Matthew Whiteman) 엑스터 대학교(University of Exeter, UK) 교수를 비롯한 공동 연구팀이 학술지 ‘의료 화학 커뮤니케이션'(Medicinal Chemistry Communications)를 통해 발표한 내용이다. (원문링크)

연구팀에 따르면 방귀 냄새는 암과 뇌졸중, 심장질환, 치매 등 질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한다. 방귀 냄새의 근원 중 하나인 황화수소가 대량으로 흡입하게 되면 유독하지만 소량일 경우에는 체내의 세포를 보호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작용을 한다는 것이다.

황화수소가 혈액세포의 에너지 생성을 촉진하고 염증을 조절하는 미토콘드리아를 보호하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만약 미토콘드리아가 손상된다면 세포는 사멸하게 된다. 그래서 인간의 세포는 질병에 대해 스트레스를 느끼는 효소를 흡입하여 스스로 황화수소를 만들어내려고 한다.

하지만 그 양이 극히 적기 때문에, 연구팀은 황화수소의 생성을 도와주는 새로운 화합물인 AP39를 만들어냈다. 뇌졸중이나 심장마비, 당뇨병, 관절염, 치매 등 각종 질병 치료의 관건인 미토콘드리아의 손상을 예방하고 복구하는데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AP39에 관한 임상 시험이 아직까지 광범위하게 진행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초기 실험에서 심장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미토콘드리아의 생존율이 80퍼센트(%)가 상승했다. 방귀나 썩은 달걀 냄새로 알려진 황화수소가 인간의 몸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면 건강에 도움이 되고, 미래에는 각종 질병의 치료에 사용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는 연구이다.

결론

지독한 방귀 냄새도 도움이 될 수도 있다고 하니
내 방귀 냄새가 지독하다고 또는 너무 자주 뀐다고 너무 걱정하지 맙시다.

건강이 걱정된다면 방귀가 우리 몸속 다른 이상신호에 집중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